모바일 서비스 통해 추석 귀성길 “차량 관리부터 막히지 않는 길까지”

모바일 서비스 통해 추석 귀성길 “차량 관리부터 막히지 않는 길까지”

코로나19로 인해 대중교통 이용량은 줄어들었으나 자차를 이용하는 비율은 크게 늘어남에 따라 이번 추석 연휴에도 고속도로 교통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작년 전체 교통량은 13.8% 줄었던 반면 추석 연휴 동안 고속도로 교통량은 평상시보다 3.4% 증가했다. 또한, 철도 이용객과 고속버스 이용객이 각각 57%, 55% 감소하며 이들이 대거 자차를 이용해 이동할 것으로 보인다.
추석 연휴에는 차량의 상태뿐 아니라 운전자의 컨디션, 차량의 관리 상태까지 평상시보다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다. 명절 이동을 위해 차량과 운전자 모두에게 필요한 모바일 서비스에는 무엇이 있을까.
운전자가 교통 정보를 보고 막히는 길을 돌아갈 수 있게 된 것도, 운전자에게 막히는 길 대신 한적한 길을 추천해주는 것도 스마트폰 내비가 보편화되면서 많은 도움을 받게 되었다. 아는 길로 가는 것도 좋지만 막히는 길을 피해갈 수 있게 장거리에 활용해 볼 추석 추천 앱은 단연 카카오내비와 T맵의 등 내비게이션 앱이다.
(사진제공=카닥)
교통량이 많고 장거리 운행을 피할 수 없는 추석에는 특히 사고의 위험성이 높다.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지만 피치 못하게 사고가 났다면 ‘카닥’ 통해 도움받을 수 있다. 사고 부위의 사진을 찍어 앱에 전송하면 5분 만에 인근 정비소의 수리 견적을 받을 수 있다. 정비소마다 찾아다니는 수고를 덜고 제안받은 견적의 비교를 통해 가장 합리적인 수리가 가능하다.
고향 방문 시 타고 가는 자동차는 한동안 부를 상징했다. 과거와는 많이 달라졌지만 깨끗한 자동차가 주는 인상은 여전히 무시할 수 없다. 오랜만에 만나는 친지들에게 보다 말끔한 상태로 인사드리고 싶다면 ‘인스타워시’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원하는 곳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문 세차 서비스다. 앱을 통해 서비스를 신청하면 전문 테크니션이 시간에 맞춰 주차된 위치까지 찾아와 손 세차를 진행한다.
장거리 운전에는 주유비도 부담으로 작용한다. ‘오일나우’를 사용하면 주변의 기름값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동선상의 최저가 주유소를 쉽게 찾을 수 있다면 경비 절감에 도움이 될 것. 주유가 필요한 순간 내 차와의 거리, 주유 가격을 계산해 전국 11573개 주유소 중 최적의 주유소 다섯 곳을 골라준다. 광고 없이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것도 앱의 장점이다. 매월 주유 리포트를 통해 운전자의 주유 패턴을 분석해줘 평소 운전 습관을 되돌아볼 수도 있다.